기사상세페이지

공주시, 태풍 피해 벼 전량 매입에 나서

기사입력 2019.11.15 14:42

SNS 공유하기

fa tw gp
  • ba
  • ka ks url

    공공비축 미곡 수매 현장 방문 사진 (4).jpg

      

    [공주일보] 공주시(시장 김정섭)는 오는 26일까지 2019년산 공공비축미곡 건조 벼 매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.

     

    시에 따르면, 올해 공공비축미 매입물량은 총 11만 8856포대로, 산물벼 4만 포대와 건조벼 7만 8856포를 매입한다.

     

    특히 올해는 잦은 태풍으로 벼 도복 피해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농가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희망농가에 한해 태풍 피해 벼 전량을 매입하기로 했다.

     

    태풍 피해 벼는 품종 제한이 없으며, 87농가 28만 4130kg이 대상이다.

     

    공공비축미 매입가격은 중간정산금(3만원/40㎏포대)을 우선 지급하고, 이후 수확기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기준으로 최종 매입가격을 확정해 연말까지 지급할 예정이다.

     

    또한, 품종 혼입을 방지하기 위해 작년부터 시행한 공공비축미곡 품종검정제도를 실시하며, 농가 수매 시 현장에서 시료채취 후 검정기관의 검정을 거치게 된다.

     

    한편, 매입품종인 삼광벼, 친들벼 이외 타 품종 출하 시 향후 5년간 매입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 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.

     

    한편, 김정섭 시장은 14일 이인창고, 화정창고, 계룡농협창고 등 수매현장을 직접 방문해 농업인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.

     

    김 시장은 “올 한해 연이은 태풍, 호우피해 등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농민들의 노력 덕분에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”며 “농가 소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    backward top home